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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들에게 불교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8

7,824 2016.07.23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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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독교와 유물론을 충분히 이해시켜 이에 대한 면역을 길러준다.
우리 어린이들의 마음이 진리의 빛을 향하여 활짝 열려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어린이들이 유물론의 그물에 걸려들거나 전지 전능하리라고 가정한 신을 맹목적으로 믿는 신앙 속으로 빠져들지 않도록 조심스러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서구의 어린이들은 유물론과 기독교라는 두 개의 극단적인 환경 속에서 성장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과 다른 종교 내지 철학과의 차이점을 자세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아울러 그들에게 두 가지 극단을 극복하고 중도의 길을 설하신 부처님의 가르침이 갖는 독창성을 일러주어 우리 어린이들이 이러한 외적인 감염에 스스로 면역을 길러 나아가도록 한다.
기독교와 유물론이 서구에서는 두 줄기의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상이므로 우리는 유물론의 오류를 지적하고 아울러 기본적인 기독교 사상을 알게 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기독교 교회에 관한 지식과 예매와 축제 및 성가대 등에 관한 지식도 포함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들이 자라서 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사춘기를 맞았을 때 기독교의 그런 부분들에 대해 지극히 위험하고도 단순한 동경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미리 손을 써서 이런 일들에 대해 알려주고 친숙하게 해주는 것이 그들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것보다 훨씬 좋을 것이다.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외부환경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심리적 환경이다. 어린이에게 있어서는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말이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다. 특히 TV, 카세트, 비디오와 같은 전파매체의 영향력은 엄청나다. 이러한 강력한 영향력 속에 어린이들을 아무런 대책도 없이 방치해온 무관심을 기성불자들은 스스로 가책해야만 할 것이다.

한편, 음악적인 성향을 가진 어린이라면 아주 일찍부터 세계의 여러 음악을 들려주어서 그들이 자라서 성가대나 교회음악에 취하지 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 밖에도 다른 여러 방법으로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의 심리상태를 파악해서 알맞은 조치를 해준다. 예를 들자면 독일에서는 기독교 신자가 아닌 사람에게도 크리스마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불교 믿는 어린이들은 당연히 "왜 우리에게는 저런 훌륭한 축제가 없지?" 하고 물을 것이다.

원래 크리스마스는 기독교와는 상관없는 고대 게르만족인 Yule족의 가족 축제였다. 이것은 해가 가장 짧은 날인 동지를 기리고 이날부터 해가 길어짐을 축하하는 데에서 유래된 날이다. 아직도 그런 뜻에서 크리스마스를 지내는 독일 사람들이 많이 잇다. 이처럼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서구 사람들에게 크리스마스가 그토록 성대란 축제일이 된 유래를 설명해 주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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