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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로향실(다도용심)

운남성-따이족의 유래

6,036 2016.07.09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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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이족의 유래

 인구분포
 
운남성의 따이족 인구는 약 106만명 정도입니다.
주로 시쐉빤나(西雙版納)의 따이족자치주, 덕굉(德宏-더홍)따이족-경파(景頗-징포)족자치주, 경마(耿馬-껑마)따이족-와(Wa)족자치현,맹연(孟連-멍리엔)따이족-랍호(拉祜-라후)족-와(Wa)족자치현 등 4개지역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윈난성 내지(內地)에 거주하는 따이족은 극히 적은 수이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변방지역(미얀마, 라오스, 베트남과 국경을 두고 있음)에 걸쳐 거주하고 있습니다.
 
역사
 
따이족은 유구한 역사를 지닌 독특한 민족으로, 문헌에 의하면 고대 남방의 월(越-위에)인의 선조입니다.
이는 고대 장강(長江-장지앙)일대, 운남(云南)성과 동남연해근처의 광대한 지역에 분포하고 있었던 백월(百越-바이위에)인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백월(百越) 민족그룹은 많은 씨족집단으로 구성된 형태로서, 그 중에 당시 지금의 운남과 미얀마 경계지역인 덕굉(德宏-더홍)지역에 거주하고 있었던 띠엔위에(Dian越)가 오늘날 따이족의 조상이 된 것입니다.
따이족은 당(唐),송(宋)시대에 사회의 빠른 발전을 가져왔고, 한동안 남조국(南詔國-난쟈오꾸워)과 대리국(大理國)의 통치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10세기말 따이족 역사상 가장 강력한 국가를 형성하는데 이른바 '경룡금전국(景Long金殿國- 징롱진디엔꾸워)입니다.
이후 원(元)시대에 '도사(土司-투쓰(세습족장))제도가 사회에 출현하였고,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기 전까지 약 38代를 이어오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언어와 문자
 
따이족은 고유한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크게 덕굉(德宏-더홍)방언과 서쌍판납(西雙版納-시쐉빤나)방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따이 문자는 본래 고대 인도자모(印度字母)계통의 병음문자로써, 태국, 미얀마, 베트남의 문자와 동일한 계통에 속한다.
1954년 이전에는 4종의 문자를 사용했으나, 1954년에 기존 문자를 변형하여 새로운 따이(Dai)문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원래의 따이(Dai)문을 좋아하여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전통 복장
 
여자의 경우 지역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시쌍빤나의 여성들은 다채로운 색상의 옷과 우아하고, 날씬하게 은으로 만든 허리띠를 맨 길게 늘어진 치마를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머리장식으로 생화를 장식하여 쪽을 지거나 또아리 머리를 합니다.
금, 은, 동으로 만든 장신구도 많이 착용한하며, 남자의 복장은 일반적으로 오른쪽 앞섶을 단추로 채우게 되어 있는 상의와 좁게 단을 접은 길고 넓은 통의 바지를 입으며, 의복은 대체적으로 백색이나 청색의 면으로 만들며, 청색으로 만든 허리띠를 매고 백색이나 청색으로 만든 머리 수건을 두릅니다.
 
종교
 
따이족은 주로 소승불교를 믿지만 원시종교 신앙형태도 가지고 있습니다.
불교 사찰과 탑은 마을마다 있습니다.
따이족은 일생동안 불교와 분리되어 살 수 없습니다.
출생시부터 불교신도가 될 뿐만아니라, 이름 역시 불교로부터 받습니다.
시쐉빤나(西雙版納), 껑마(耿馬), 멍리엔(孟連)의 경우 남자는 어려서부터 집을 떠나 일정기간(수개월 혹은 10년)동안 승려생활을 합니다.
만약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사회에 진출하면, 경시와 천대를 받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밖에 귀신을 섬기는 일종의 원시신앙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 농업생산과 생활에 연관된 것입니다.
자연만물에는 모두 영혼이 있고 그래서 각양각색의 신과 귀신이 있다는 것입니다(太陽神, 山神, 水神, 家神등).
이들이 사람에게 행복도 주고 재난도 주기 때문에, 이들에게 제사를 드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축제
 
발수절(潑水節-포쉐이지에, 따이력6월 6일-7월 6일 : 양력 4월)는 따이족의 절기 중 가장 민족적 특색을 지닌 3대 절기 중 하나입니다.
발수절(潑水節-포쉐이지에) 첫날 새벽에 남녀 모두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 입는데, 청년들은 화려한 옷차림과 화장을 하며, 특히 여자들은 가장 아름다운 치마와 좋아하는 장식과 생화로 몸을 치장한다.
젊은이나 노인 할 것 없이 자유롭게 서로를 위해 물을 뿌리며 축복을 빕니다.
물을 뿌리면서 한편으로는 노래를 부르며 "水-水-水"라는 소리를 내면서 물을 뿌립니다.
 
주택
 
따이족 마을은 주로 강변이나 호수 주변에 많이 세워집니다.
주택 구조는 각 지역마다 다르나, 간란(干欄-깐란)식과 목루(木樓-무로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들의 방은 모두가 하나로 되어있고, 사방에 토지가 있으며 각 집마다 뜰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이족의 전통적인 주택은 깐란(干欄)식 방법의 죽루쥬(竹樓-쥬로우)입니다.
시쐉빤나(西雙版納), 더홍(德宏), 멍리엔(孟連) 등지에서 유행하며, 특히 시쐉빤나의 죽루(竹樓)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따이족 죽루의 상징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죽루(竹樓)는 상, 하 2층으로 되어 있는데, 상층에는 주로 사람이 거주하고, 하층에는 가축이나 농기구, 직물기 등으로 쓰입니다.
(취다헌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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