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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교리

한글 반야심경(범본)

5,783 2016.05.17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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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한글 반야심경(범본)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모든것을 아는 부처님께 절하옵니다.
  거룩한 관자재보살이 한 없이 깊은 반야바라밀다(알아냄이 건
너편에 이르는 것)에 행하실때, 살펴보시니 다섯가지 근간(온)이
있는데 그들은 자기 성품이 모두 비었음을 보셨느니라.

  여기에서 사리불아 색은 빈것(공)이요 빈것은  또한  색이니,
색을 떠나 빈것이 없고, 빈것을 떠나 색이 없어, 색이 바로 빈것
이요 빈것이 바로 색이다. 느낌과 생각과 결합과 식별 또한 이와
같다.

  여기에서 사리불아 모든 법은 빈것을 나타내나니 생하거나 멸
한일 없었고, 더럽거나 깨끗한 일이 없었고, 모자라거나  가득찬
일이 없었다.

  그러므로 사리불아 빈것에는  색이  없고  느낌,생각,결합(작
용),식별이 없다.

  눈,귀,코,혀,몸,의지가 없고  색,소리,냄새,맛,촉감,법이  없
다. 눈의 계층이 없고 이어 의지식별의 계층에 이르기  까지  없
다. 밝힘과 밝힘 아니것이 없고 밝힘의 멸진과 밝힘 아니것의 멸
진이 없으며, 이어 늙고 죽음에 이르기 까지 없다. 괴로움,집기,
멸함,길이 없다. 알음이 없고 얻음과 얻음 아니것도 없다.

  따라서 얻음이 없는 까닭에 보살에게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
하여 머무나니, 마음에 가림이 없다. 마음에 가림이 없으므로 두
려움이 없고 뒤바뀐 생각을 넘었고 열반을 다하였다.

  삼세의 모든 부처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다시없는  바르
고 원만한 깨달음을 이루셨다. 그러므로 마땅히 알라.  반야바라
밀다의 큰 진언, 동등함이 없는 진언은 모두 괴로움을 없애주는,
진실로 반야바라밀다에서 설한 진언이니 그것은 다음과 같다.

  [가테가테 파라가테 파라상가테 보디 스바하]
  (가니가니 건너가니 건너편에 닿으니 깨달음이 있네 스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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